요즘에는 음악 저작권에 대한 권리가 강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만든 음악을 발매하여 저작권 수익을 기대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저작권등록은 어떻게 진행하며 어떠한 구조로 인하여 저작권이 발생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란

 

 

한국음악저작권협회(韓國音樂著作權協會)는 음악 저작권자의 권익 옹호 및 음악 문화의 발전을 도모할 목적으로 1964년에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사단법인 이다. 사무실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내발산동 649 KOMCA 회관에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저작권신탁관리업을 허가 받아서 저작권법에 근거하여 음악 저작권자들의 권리 보호와 관리를 목표로 하는 음악 저작권자(작사가, 작곡가, 편곡자 등)로 구성되었으며, 음악 저작권을 신탁 관리, 음악 저작권에 관한 조사 활동 등을 주 업무로 한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가입방법

 

 

한국음악저자권협회 가입은 www.komca.or.kr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가입신청은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있어야 하며 본인의 저작물이 공표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공표 증빙자료에 저작자 표기가 본인으로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타 필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동의서, 신탁계약약관 동의서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작성하기

 

음악저작권 등록방법

 

 

 

 

www.komca.or.kr 사이트 회원가입후 로그인 하여 신탁자회원 메뉴의 저작물 등록을 클릭합니다. 이어 저작물명, 앨범명, 작사, 작곡, 편곡,유통사, 공표일, 첨부자료 등을 기재하면 등록이 가능합니다.

 

음악저작권 발생경로

 

일반적인 음악저작권 수입이 발생하는 것은 음원 사이트의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 TV나 라디오 방송에서 재생되는 경우, 공연장에서 공연이나 재생되는 경우, 해외의 방송이나 온라인에서 사용된 경우 등이 있습니다.예를 들어 야구장에서 재생된 음악, 경마장에서 재생된 음악, 카페나 호텔에서 재생된 음악, 노래방, 단란주점에서 부르는 노래 등등 다양한 곳에서 음악저작권 징수가 발생합니다. 이를 한국음악저자권협회에서 총괄하여 분배하게 되는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